티스토리 뷰

건강

잠 잘자는 방법 5가지 꿀팁 :: 완벽정리

신비롭고 새로운 세상 2017. 7. 26. 07:00

잠 잘자는 방법 5가지 꿀팁 :: 완벽정리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잠 잘자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습니다. 


먼저, 잠을 왜 잘 자야하는지 알아볼까요? 


잠을 잘 못자게 되면 뇌와 심장이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고, 피로 회복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면역력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잠을 잘 못자면 낮시간에 집중력도 떨어지게되고, 기억력이 제기능을 하지 못합니다. 사람은 낮시간에 기억한 정보들을 잠을 자면서 장기기억으로 전환합니다. 잠을 자지 못한다면 단기기억으로 잠시 남아있다가 소멸하고 말겠죠. 과거에는 3당4락 즉, 3시간자면 합격하고 4시간자면 떨어진다는 과학적으로 말도 안되는 속설이 존재했고, 많은 수험생들을 지옥으로 이끌기고 했는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잠을 잘자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낮시간에 햇빛 쬐기



햇빛을 쬐면 우리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만드는 두가지 호르몬이 전달됩니다. 바로 멜라토닌과 세로토닌인데요.  낮시간에 햇빛을 쬐면 많은 양의 멜라토닌이 분비되어 밤시간이 되면 잠이 잘 오게 됩니다. 또한 낮시간 때에 햇빛을 쬐면서 산책을 잠시한다면 우울한 마음도 사라지게 됩니다. 보통 불면증은 우울증과 함께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밤시간에 잠이 잘안오니 이상한 생각들이 많아지고, 잠을 잘 못자니 다음날 개운하지 않은 채로 생활을 하게 되며 악순환이 계속되게 됩니다.


잠이 안오시는 분들은 지금 당장 밖으로 나가 햇빛을 잠시 쬐고 오시기 바랍니다!



2. 밤 운동 하지 않기



두번째 잠 잘자는 방법은 밤 운동 하지 않기입니다. 보통 회사를 마치면 저녁시간이 되고 저녁에 운동을 열심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몸이 금새 지치게 되고 푹 잠에 든다고 생각을 하고는 하지만, 운동은 각성 호르몬을 증가시키고 혈압과 맥박을 상승시킵니다. 잠을 깊게 자기 위해서는 혈압과 맥박이 가라앉아야 합니다. 그래서 깊은 잠으로 연결되기 때문이죠. 


시간이 도저히 안나서 운동을 저녁에만 해야 한다면 잠자기 5시간 이전까지는 운동을 마무리하여야 합니다. 12시에 취침을 하게 된다면 적어도 7시까지는 운동을 마쳐야 한다는 뜻이지요. 직장인들에게는 퇴근후 운동부터하고 저녁을 먹는 것이 현실적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3. 생각을 정리하고 잠자리에서는 생각을 하지 말기






세번째 잠 잘자는 방법은 생각을 미리 정리하기 입니다.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잠자리에서 걱정을 본격적으로 하기 시작합니다. 걱정이라는 것은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를 그리거나, 해결책을 모색하는 생각들입니다. 이러한 생각은 상당히 고차원적인 생각이며, 뇌를 완전히 사용하게 되지요. 즉, 각성 호르몬을 분비하게 합니다. 사실 걱정을 한다고해서 걱정거리가 사라지거나 해결되지 않습니다. 걱정거리들은 낮시간의 행동을 통해서만 개선되거나 해결되겠죠. 그러니 걱정을 밤시간에 하는 것은 정말 미련한 짓입니다. 


이런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잠자리에서 온갖 걱정을 합니다. 이를 좀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잠자기 이전에 걱정하는 시간을 별도로 만들어서 심각한 고민들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제 경험한 고민을 하는 것도 3~4시간 연속으로는 하지 못합니다. 그러니 퇴근길 대중교통에서의 시간을 고민의 시간으로 삼아 이 시간에만 고민하는 방식을 취한다면 잠자기 직전에 걱정이 걱정을 꼬리무는 상황을 막을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4. 잠은 자려고 할수록 달아난다



네번째 잠 잘자는 방법은 자려고 노력하지 않기입니다. 중요한 시험을 앞둔다거나, 중요한 면접이 있다던가, 중요한 발표가 있는 전날에는 누구나 잠을 잘 못자기 마련입니다. 일찍 침대에 눕기는 하지만 오늘 밤 잠을 깊게 푹 잠들어야 내일 최고의 컨디션이 될 것이라는 믿음에 잠을 자려고 노력을 합니다. 그러나 잠은 자려고 할수록 달아납니다. 


잠이 안온다 싶으면 절대 침대에서 뒤척이지 마세요. 뒤척이다보면 살짝 잠이 올듯 말듯하면서 새벽 3~4시가 다가옵니다. 그럴 때 아예 침대에서 벗어나 책을 보거나 TV를 보면은 서서히 잠이 오게 됩니다. 특히 TV도 굳이 재미없는 프로를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독성 있는 드라마만 아니라면 서서히 다시 잠이 오는데는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다 다시 잠이 오게 될 때 침대에 스르르 들어가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영어로 된 영상을 하나 틀어놓고 잠에 듭니다. 물론 자막이 없는 영상이지요. Talk show나 TED영상들입니다. 항상 5분을 못넘기고 잠에 들게 됩니다. 잠 자기 직전이 흔히 무의식이 열리는 순간이라고 하는데, 이때 영어를 들어주면 영어실력도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를 하면서 말이죠. 불면증과 영어를 한번에 잡는 방법입니다. 


5. 건강한 습관 갖추기



잠 잘자는 방법을 위한 여러가지 습관들이 있습니다. 


(1) 반신욕

취침 1~2시간 전에 하시는게 좋습니다. 취침 직전에 하면 오히려 각성상태에 놓이게 되어 잠을 자는데 방해가 됩니다. 


(2) 술, 담배, 커피

커피는 카페인 성분이, 담배는 니코틴 성분이 각성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잠을 방해합니다. 커피는 낮시간에 마시는 것이 좋고, 담배 역시 잠들기 전에 피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담배는 특히 잠을 자다가도 땡기는 경우가 많아서, 담배를 피기위해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지요.


술에 취하면 나른해지면서 뇌가 점차 마비가 되기 때문에 잘 곯아떨어진다고들 생각하는데요, 잠은 바로 들긴하지만 결국 새벽에 깨게 되기도 하며, 같은 시간을 수면해도 숙면에 이르기 어렵습니다. 





이상 잠 잘자는 방법 5가지 꿀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고보면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입니다. 모두들 실천하시어 꿀잠자고 낮에 활기찬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