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UGC와 UCC중 어떤 단어가 맞는 말일까?

신비롭고 새로운 세상 2017. 1. 22. 10:54

안녕하세요 책읽는회계사입니다.

 

얼마전 글자전쟁이란 책을 읽었습니다

한자의 주인이 누구냐에 대해 다루는 김진명의 소설입니다. 책에서는 ( ), (조상할 ) 같은 한자는 한국에는 있지만 중국에는 없는 한자라고 이야기 합니다.



2017 현재 우리나라는 영어를 아주 많이 쓰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만들어낸 영어 , 한국에서만 사용되는 영어가 존재하는지 궁금해졌으며, 그에 대한 내용을 포스팅 하겠습니다. 물론 한국의 고유명사는 제외합니다.

 

UGC UCC 어느 것이 맞는 말일까?

User-generated content vs User Created contents

 

UCC 정의

사용자 제작 컨텐츠를 뜻하는 신조어로서 개인적으로 직접 만든 저작물(영상, 사진, 심지어는 번역된 자막이나 지식iN에 올려진 답변 등을 모두 포함하는 컨텐츠)들을 일컫는다. 최근에 UCC는 동영상이 그 부문의 대다수 차지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전세계적으로 퍼진 FREE HUG(프리허그ㆍ대가없이 자유롭게 안아주기 운동) 동영상이 있다. 하지만, UCC는 상업적인 목적으로 '상업성을 가진' 개인적인 저작물은 포함하지 않는다. 다시 말하면, 개인적인 동영상을 활용하였으나 그 목적이 사이트 홍보인 한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UCC 동영상에 대한 TV광고나 쇼호스트가 나와서 상품에 대한 설명을 개인적인 경험등을 토대로 알려주지만 상업적인 목적이 있는 홈쇼핑 등은 UCC의 범주에서 벗어난다고 할 수 있다.


무엇이 맞는 표현일까?

UCC 우리나라에만 있는 단어이며, 영미권에서는 UGC라고 표현합니다.

Wikipedia에서 UCC 검색할 경우 UGC 연계시켜주기 때문에 UCC 단어도 지금으로썬 하나의 고유명사로 인정받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UCC is an English word made in Korea! UCC 단어는 한국에서 만들어진 영어단어인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만 UCC라는 개념이 탄생한 것일까?

여러 가지 설이 있습니다만, 포탈사이트 다음이 UCC 단어를 설파하였다는 이야기가 제일 많습니다. UCC 단어가 퍼지기 시작하는 시점은 Web 2.0시대가 열리기 시작한 2006~2007 정도 것입니다. 블로거가 UGC 실수로 UCC 사용한 것을 기점으로 우리나라에서는 UCC 공식적인 언어가 되 버렸다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네이버 등에서는 UCC라는 단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우리나라에서는 UGC UCC 자리잡았습니다. 영미권 국가사람들은 UCC라는 말을 알아 들으니, 우리는 영어 공부 단어 하나 외워야 하게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WebToon이란 단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