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임산부 간장게장 먹어도 되는지?! : 완벽정리!

신비롭고 새로운 세상 2018. 4. 9. 22:30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임산부 간장게장 먹어도 되는지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흔히들 어패류/해산물은 임산부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막연하게 먹으면 안된다고 생각만 하지만, 왜 먹으면 안되는지에 대해서는 크게 이유를 못 찾곤 합니다. 





임산부 간장게장 - 어패류 및 해산물 섭취시 조심할 사항 2가지

임신중일 때 어패류 및 해산물 등의 섭취를 조심해야 할 이유는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첫째, 식중독 위험 날이 따뜻해질수록 식중독의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아무래도 익힌 요리보다는 날음식이 식중독을 유발하는 세균수가 많고요, 살균 또는 멸균하지 않은 음식일수록 식중독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임산부의 경우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몸조심을 해야하는 것은 지극히 상식적인 이야기 일 것 입니다. 또한 식중독에 걸리면 몸이 고생하는 것은 물론 자칫하면 유산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애초에 식중독 위험이 높은 음식을 먹지 않는 것을 권하는 것입니다. 






 둘째, 수은 중독 위험 임산부가 수은을 섭취할 경우 태아의 뇌 성장에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인류는 다양한 폐기물들을 바다에 배출하였고, 바다에는 수은이 녹아져 있습니다. 이러한 수은을 물고기들이 섭취하면서 물고기의 체내에 축적합니다. 

이러한 수은이 축적된 생선들을 임산부가 섭취하면 수은이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이지요. 임산부 간장게장 먹어도 되나? 2010년~2012년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 접수된 게장/연어 관련 위해 정보 중 실제로 안전 사고가 발생한 사례는 게장 77건, 연어 8건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임산부 간장게장 먹어도 되나요?

게장은 식품 위생법상 '절임류'에 속하기 때문에 세균수 및 대장균군수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음식을 만드는 과정에서 살균 또는 멸균 작업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세균의 양과 질을 검증할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대부분의 절임류 식품은 살균 멸균작업이 없지만, 절일 때 사용하는 식염, 간장, 식초 등이 미생물 증식을 억제하긴 합니다. 그러나 절임류는 수분 함량이 높고, 장기간 섭취하는 경향이 커 위생 관리가 철저하지 않으면 유해 세균이 많을 수 있습니다. 꽃게에는 수은함유량이 높지는 않아 수은 중독 측면에서는 비교적 안전하다고 볼 수 있지만, 간장게장은 세균으로 인한 식중독 위험은 꽤나 높은 식품인 것입니다. 

 따라서 임산부 간장게장을 먹어도 되는지 여부는 관리가 철저하고 위생상태가 좋다면 크게 문제없다는 생각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