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고급막걸리 "복순도가 손막걸리" 맛과 가격 구입방법

신비롭고 새로운 세상 2017. 2. 9. 15:17

안녕하세요 책읽는회계사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고급 막걸리의 대표주자, 막걸리계의 샴페인 일명 막페인이라고도 불리는 복순도가 손막걸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복순도가 손막걸리의 맛 


이보다 맛있는 막걸리는 없었습니다. 

복순도가 손막걸리를 먹기 전까지 저는 느린마을 막걸리를 제일 좋아했습니다. 

허나, 복순도가 막걸리를 입에 대는 순간 제 인생 막걸리는 바뀌었습니다.



복순도가 막걸리는 길다란 호리병 모양의 플라스틱 병에 얌전히 들어있습니다. 여느 막걸리와 비슷하게 침전물은 아래에 가라앉아 있고, 그냥 겉보기에도 유난히 맑아 보입니다. 


복순도가 막걸리를 열 때는 다른 막걸리와 다릅니다. 보통의 막걸리는 위아래가 잘 섞이도록 힘껏 흔들고, 탄산이 진정시키는 과정이 필수적인데, 복순도가 막걸리는 흔들지도 않았는데 불구하고 병뚜껑을 살짝 열자, 탄산이 미친 듯이 올라옵니다. 아래 쌓인 침전물들이 탄산과 함께 어우러져 별도의 흔들거나 섞을 필요가 없습니다. 탄산을 통해 자연스럽게 섞여 들어 갑니다.  



맛은 청량감이 높으면서 달짝찌근 합니다. 느린마을 막걸리로 치자면 겨울막걸리와 유사합니다. 그만큼 오랜 기간 숙성을 해서 그런지 맑은 요구르트를 보는 듯 합니다.  아주 독특한 맛입니다. 막걸리계의 샴페인이라고도 칭하기도 하는데, 샴페인보다 맛있습니다. 한잔 먹으면 계속 먹게 됩니다. 안주도 필요 없습니다. 보통 막걸리를 먹으면 입안이 텁텁한 느낌이 들지만, 복순도가 막걸리는 입안이 상쾌합니다. 아주 깔끔하고, 술을 먹으면서 건강해지는 느낌을 갖게 하는 묘한 매력을 지닌 막걸리입니다. 

 

2. 복순도가 손막걸리의 가격과 구입방법


복순도가 손막걸리는 막걸리 치고는 비교적 비싼 가격입니다. 일반 막걸리는 1,000원에 구매가 가능하고, 느린마을 막걸리는 이마트에서 보통 3,000원 내외하는 듯합니다. 복순도가 손막걸리는 언론사에 따르면 8,800원이라고 합니다. 이 경우 직접 주문하거나 방문하여 주문한 경우에 해당하는 듯 합니다. 정확한 가격은 전화문의를 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저는 압구정로데오역 근처 백곰막걸리라는 한국 전통주를 주로 취급하는 술집에서 접했습니다. 이 가게에서는 복순도가 막걸리를 19,0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까운 마트에서 복순도가 손막걸리를 만나는 그날을 기다리겠습니다.




3. 복순도가 손막걸리에 대한 소개


복순도가 손막걸리는 울산광역시 울주군의 전통술입니다.  김정식, 박복순 부부가 집안에서 내려오는 방식으로 쌀과 전통 누룩을 발효시켜 만든 술입니다. 베니스 비엔날레에서 한국의 맛을 보여주는 대표 술로써 만찬주로 선정된 적도 있습니다. 또, 핵안보 정상회의 때 건배주로 채택된 적도 있습니다. 한국의 대표 술인 막걸리 중 국가대표인 셈입니다. 또 농림부로부터 지역특산주로 승인받은 전통주라고도 합니다. 과거 하루에 생산하는 막거리 수량은 약 100여병이라고 했으나, 울주군에서는 시설 현대화 과정을 지원해주었다고 합니다. 그로 인해 하루 생산량이 500병으로 늘었으니 소비자 측면에서는 다행이라 생각됩니다. 더욱 상업화해서 모든 사람들이 맛있는 막걸리를 맛보게 되는 기회가 주어지면 참 좋을 듯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