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공개매수란? 숨은 의미와 사례 :: 완벽 정리

신비롭고 새로운 세상 2018. 4. 18. 23:07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은 공개매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하다보면 주식시장에서는 공개매수가 종종 일어나곤 합니다.

공개매수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 숨은 뜻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개매수 (Take Over bid)란?


회사를 인수하려는 주체가 일정한 기간 동안 특정한 가격에 주식을 사줄 테니 인수 대상회사 주주들이 보유한 주식을 자신들에게 팔라고 권유하는 전략입니다.


공개매수는 우호적으로 진행할 수도 있지만 적대적 M&A의 공격수단으로 활용 될 수도 있습니다. 


최근 ‘석유공사’가 영국의 석유탐사기업 ‘다나’를 공개매수 한 사례가 대표 적입니다.


쉬운 예시) ‘대한기업’ 측은 현재 ‘민국전자’의 주주들과 장외에서 접촉한 뒤 주당 1,000원인 ‘민국전자’의 주식을 주당 1,500원까지 보상해 줄 테니 ’민국전자’의 잔여지분 20%를 5일 이내에 모두 넘기라고 권유했다.


2. 공개 매수의 예시


① SK케미칼㈜ 공개매수 


2018년 3월 SK케미칼㈜ 주주로부터 공개매수를 한 사례입니다. 

SK케미칼 주주로부터 주식을 사들일 때 현금 대신 SK디스커버리(주)의 보통주를 배분하는 내용입니다. 

즉, 지주사 전환 과정에서 SK케미칼의 SK디스커버리에 대한 지분율을 높이기 위해 기존 주주들로부터 SK케미칼 지분을 취득한 것입니다.









② 경동도시가스 공개매수


오너일가 → 경동홀딩스 → 경동인베스트 → 경동도시가스 체제를 수립하기 위해 공개매수를 한 사례입니다.

공개매수를 통해 경동홀딩스가 보유한 경동도시가스 지분이 경동인베스트로 대부분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경동인베스트가 경동도시가스를 지배하게 함으로써 경영을 안정화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③ BGF리테일 공개매수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 BGF는 주식 공개매수를 합니다. 


1단계:투자부문(현 BGF)과 리테일부문(현 BGF리테일)을 인적분할로 분리

2단계: BGF은 지주회사가 되고, BGF는 BGF리테일 주식을 공개 매수를 선언하고, 기존 BGF리테일 주주에게 공개매수 대가로 BGF주식을 지급(현물출자형태)합니다. 

3단계: BGF리테일의 주주 중 홍석조 일가는 공개매수에 응하고, BGF주식을 홍석조 일가에게 나눠줍니다. 

4단계: 홍석조 일가의 BGF에 대한 지배력은 상승하게 되며, BGF리테일에 대한 지배력은 BGF를 통하게 되므로 그룹 전체에 대한 지배력이 확대됩니다.


이러한 공개매수 및 지주회사 설립을 한 이유는 홍석조 회장 단독 체계로 가기 위함이 큽니다. 기존 주주구성이 홍석조 회장의 형제들의 고른 지분으로 구성되어 있었는데, 이를 홍석조 회장 단일 지배 체계로 변화시킨 것입니다. 






이상 주식시장에서의 공개매수의 의미와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