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사우나 효과, 효능 5가지 알아보기

신비롭고 새로운 세상 2017. 7. 27. 07:00

사우나 효과, 효능 5가지 알아보기





목욕탕을 가게 되면 항상 하는 것이 사우나이죠. 어린 아이인 시절 뜨거운 공간에서 잠시도 버티기 어려웠던 사우나가 어른이 된 지금은 휴식을 취하는 대표적인 곳이 되었습니다. 사우나를 하면 땀을 배출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는데요, 이렇게 무더위 속에서 있는 것으로도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사우나를 하게되면 우울증, 통증 등을 완화시키고, 휴식을 선사해주기도 한답니다.


아무리 사우나가 몸에 좋다고 하더라도 적당한 시간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분을 넘어서 사우나를 이용하게 되면 피부가 손상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한번에 15분에서 20분가량 이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사우나로 인해 과다한 수분배출이 일어나니 사우나를 마친 후에는 반드시 충분한 물공급이 필요합니다. 또한 복부불편함, 어지러움, 피로감, 현기증 등과 같은 몸에 이상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사우나를 중단하여야 합니다


사우나 효과 첫번째: 두뇌 활성화




뜨거운 사우나는 기억력을 도와줍니다. 한 연구에서는 일주일에 여러 번 사우나를 하는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알츠하이머(치매)가 발생할 확률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사우나가 우리 신체의 혈액 순환을 더욱 촉진시키기 때문에 뇌로 유입되는 혈액이 증가하면서 두뇌가 활성화 되는 것입니다. 즉, 사우나가 혈관 속 혈류량을 증가시킴으로써 우리 몸안의 장기들의 기능을 더욱 촉진시켜준다는 것이지요.


사우나 효과 두번째: 빠른 회복



사우나는 지친 우리 몸을 빠르게 회복시켜줍니다. 적외선 방출기로 구성된 사우나는 신체 세포들의 효율을 증진시킵니다. 사우나는 스트렝스 훈련 또는 지구력 훈련 후 회복을 더욱 효과적으로 시켜줍니다. 바로 사우나에 비치된 적외선 방출기에서 발산되는 적외선은 우리의 신경근 시스템을 침투하여 뜨거운 자극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우리 신체의 신경시스템을 활성화시킴으로써 빠른 회복을 하게끔하는 원리입니다. 



사우나 효과 세번째: 통증 강도의 완화



사우나는 통증의 강도를 완화시켜줍니다. 만성 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사우나의 영향을 연구한 결과, 대부분의 경우 통증 강도가 낮아졌다고 합니다. 더 나아가 사우나 요법이 종료된 이후에도 통증의 완화는 지속되었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특히 두통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입니다. 긴장성 두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사우나 요법에서는 더욱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습관성 두통의 경우에도 사우나 요법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사우나 효과 네번째: 콜레스테롤 감소



사우나는 심혈관질환을 야기하는 콜레스테롤 지수를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사우나의 효능을 밝히기 위해 매일 사우나를 진행한 결과 참가자들의 콜레스테롤이 감소되었음을 발견했습니다. 이러한 콜레스테롤 감소효과는 중간 강도로 운동을 진행했을 때와 유사한 수준이었다고 합니다. 비록 사우나 안에서 적극적인 신체적인 활동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뜨거운 열과 적외선 등이 우리 인체에 깊숙하게 자극하기 때문에 운동 효과와 유사한 수치를 가져온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우나 효과 다섯번째: 심장 건강 증진


심장 질환은 우리를 죽음에 까지 이르게 하는 병이죠. 그리고 심장질환은 대부분 식습관, 운동습관 등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사우나는 심장질환을 완화시키며 심장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사우나는 혈류량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심혈관 기능향상, 순환계의 기능향상, 혈압완화, 혈관 내 노폐물 배출과 같은 심혈관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순기능을 제공합니다. 





댓글